더마베이트, 베아로반 등 스테로이드 연고, 오래 바르면 진짜 피부 망가질 수 있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피부 이야기

더마베이트, 베아로반 등 스테로이드 연고, 오래 바르면 진짜 피부 망가질 수 있을까요?

by simplethoughts 2025. 4. 11.

무심코 바른 연고, 피부가 더 예민해졌다면?

피부염이 올라왔을 때, 병원에서 처방받은 연고를 믿고 계속 발랐는데 오히려 피부가 더 예민해지고, 트러블이 반복되기 시작했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스테로이드 계열 연고였고, 더마베이트, 베아로반 같은 제품은 강도 높은 약물이더라고요.

문제는, 얼굴처럼 민감한 부위에 오래 바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처방받은 이 연고, 계속 바르면 정말 괜찮을까요? 아래에서 실제 사용 후기와 부작용 사례를 자세히 정리해봤어요.
처방받은 이 연고, 계속 바르면 정말 괜찮을까요? 아래에서 실제 사용 후기와 부작용 사례를 자세히 정리해봤어요.




대표적인 스테로이드 연고는 이런 것들이에요

제품명 성분 특징
더마베이트 크림 클로베타솔 매우 강한 스테로이드, 단기간 사용만 권장
베아로반 연고 베타메타손 지루성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
락티케어 HC 하이드로코르티손 아이 피부, 민감한 부위 사용 가능
디프로소프트 베타메타손 건선, 접촉성 피부염에 자주 사용


사용 전 꼭 확인해야 할 건 ‘얼굴에 장기간 사용 가능한 성분인지’ 여부인데요!

강한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빠르게 진정시켜주지만, 피부 장벽을 약화시키거나 혈관 확장, 색소침착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저는 장기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고나면 피부 장벽이 엄청 약해진 느낌이었어요. (트러블 나는거 보면 알 수 있으니까요..)


 

👇 궁금했던 정보가 ! 아래서 보일지도 몰라요👇




실제로 이런 부작용 사례들이 있음

  • 더마베이트를 2주 이상 바르다 얼굴 피부가 붉게 변함
  • 베아로반 장기 사용 후 피부가 얇아지고 실핏줄이 보임
  • 눈 주변에 사용하다 피부 위축 및 각질 증가

물론, 전문의의 처방 아래 짧게 사용하는 경우엔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문제는 처방 없이 집에 남아있던 연고를 계속 바르는 경우예요. (절대 금물)




이런 증상이 있다면, 꼭 중단하고 피부과 상담하세요

  • 바른 부위가 더 가렵고 붉어짐
  • 얇아진 피부에 실핏줄이 생김
  • 피부색이 얼룩덜룩하게 변함
  • 트러블 부위가 점점 퍼짐

 

 

👇지금 확인해보면, 의외로 도움이 수도 있어요👇




스테로이드 연고, 실비보험 청구 가능한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진단서에 피부염 관련 질병코드가 명시되어 있다면 청구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L21.0 (지루성 피부염), L30.3 (기저귀 발진), L23.9 (접촉성 피부염) 같은 코드예요.

하지만 여드름 치료, 미용 목적의 사용, 단순 트러블 진정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어요.

진단서에는 꼭 질병명과 질병코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니, 청구 계획이 있다면 진료 시점에서 꼭 요청해보세요.




마무리하며

스테로이드 연고는 피부염을 빠르게 진정시켜주는 효과적인 약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를 악화시키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턱대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기, 얼굴에는 약한 스테로이드만 사용, 전문의의 지시를 반드시 따르기! 아시겠죠?

이 세 가지만 기억해도, 피부 망치는 일은 충분히 피할 수 있어요.



모르면 손해 보는 아래 관련 글도 꼭 함께 읽어보세요!

 

피부염으로 피부과 갔는데 실비청구 가능할까? 연고 처방도 보장될까?

피부염으로 피부과 다녀왔는데, 실비보험 청구될까요?피부에 갑자기 가려움증이 생기고, 붉은 반점처럼 올라와서 피부과를 찾았던 적 있으신가요? 저도 최근에 접촉성 피부염 진단을 받고 피부

simplethoughts.tistory.com

 

(사진주의) 중증건선으로 전신 붉게 뒤덮였던 나, 트렘피어로 완치된 리얼 후기 (산정특례, 실비

피부질환도 산정특례가 적용될까요?피부과 치료를 받다 보면 병원비가 매우 부담스러울 때가 있죠.특히 건선, 아토피, 주사피부염처럼 만성적인 피부질환을 오래 앓고 있다면 '산정특례'라는

simplethoughts.tistory.com